1.교회란 무엇입니까?(고전12:27, 엡1:23)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게된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이며 그리스도께서 머리되시고 성도들은 그의 지체가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몸된 교회입니다.
2.교회의 주인은 누구입니까?(마16:18)
교회의 주인은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3.교회가 하는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예배, 교육, 선교, 교제, 봉사입니다.
4.예배는 무엇입니까?(시145:1)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며 하나님을 높이는 것입니다.
5.예배드리는 사람은 어떤 마음가짐으로 드려야합니까?(요4:24)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 합니다.(성령과 진실한 마음으로)
6.교회에서 행하는 거룩한 예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세례식과 성찬 예식이 있습니다.
7.세례란 무엇입니까? (고전12:13, 롬4:11, 막1:4)
죄씻음을 받은 표로서 옛사람은 죽고, 하나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났음을 확증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일원이 되는 예식입니다.
8.성찬은 무엇입니까?(고전11:23-26, 고전10:16-17)
예수님께서 베푸신 최후의 만찬에서 시작된 것으로 떡과 포도주를 제자들에게 나누어 주시면서 장차 온 세상을 위해 죽임을 당하실 자신의 몸(떡으로 상징)과 피(포도주로 상징)를 기념하라고 하신데서 시작된 것입니다.
이는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을 기억하며 또한 주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된 것과 우리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된 것을 확인하는 예식입니다.
9.기도는 무엇입니까?(요14:13-14, 막14:36)
기도는 예수님 이름으로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아뢰며 하나님과 영적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 뜻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순종하려는 것입니다.
10.왜 우리는 기도해야합니까?(약4:2-3, 마6:10)
모든 일을 하나님이 도와주지 않으면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기 대문입니다. 그것은 자신뿐 아니라 교회와 가정과 이웃과 세계가 하나님의 나라로 건설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11.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기도의 모범이 무엇입니까?
'주기도'입니다.(마6:9-13)
이 기도는 예수님이 친히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것으로 우리가 기도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됩니다.
12. 헌금생활의 표준은 무엇입니까?(레27:30, 말3:10)
주일헌금, 십일조, 감사의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드리는 감사헌금입니다.
13. 십일조는 왜 해야합니까?(레27:30, 말3:10)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는 말씀에 따라 수입의 10분의 1을 감사와 믿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십일조는 신자의 중요한 의무이며 믿음생활의 외적표현입니다.
14. 사람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창 1:26-27)
하나님의 치밀한 계획에 따라 창조되었습니다. 자연적으로 생겼거나 원숭이로부터 진화된 것이 아닙니다.
15.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고전10:31, 롬11:36,시73:24-26,요17:22)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16.아담이 지은 죄는 무엇이며, 우리 인류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우리는 이것을 원죄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 원죄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즉 원죄란 태어나면서 모든 인간이 자연적으로 습득하는 육체의 본성을 말합니다. 이것의 특징은 하나님 중심이 아니라 자기 중심이며 이타적인 삶이 아니라 이기적인 삶에 있습니다.
17.자범죄란 무엇입니까?
원죄로 인하여 생긴 이기적인 자아 사랑과 세상 사랑의 성향으로 말미암아 날마다 짓는 온갖 죄를 가리키는데, 이러한 범죄는 개인적인 죄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인 구조악을 만들어 냅니다.
18. 하나님은 인간을 악하게 창조하였습니까? (창 1:27)
아닙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하나님과 사람과 창조세계와의 교제를 누릴 수 있는 선하고 의로운 하나님의 피조물로 창조되었습니다.
19.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에게 누구이십니까? (요1:14, 1:18, 엡 2:14-16, 딤전 2:5)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이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 분은 인간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인간 사이가 원수관계가 된 것을 화해시키시어 인간과 하나님 사이를 회복시킨 중보자이십니다.
20.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셔서 장사지낸 후에 어떻게 되셨습니까?
3일 만에 죽음에서 부활하셨습니다.
21.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은 우리에게 무슨 뜻이 있습니까?
예수님의 부활은 죄와 죽음, 그리고 어둠과 사단의 권세를 깨뜨리고 승리하셨음과, 새로운 생명과 소망을 우리에게 보여주시고 약속하시는 하나님의 실제적인 행동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역사와 세계를 새롭게 하시며, 장차 임할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22.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고 했는데, 이것은 무슨 뜻이 있습니까?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 하늘로 승천하셔서 성령을 통하여 교회를 통치하시며 장차 인류의 심판을 위하여 하늘로부터 다시 오실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23.그러면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죄와 죽음에서 건져냄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24. 중생이란 무엇입니까?
옛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받아 새 사람이 되어서 새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25.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함으로 그를 영화롭게 할 수 있습니다.
26. 하나님은 세상과 인간을 어떻게 창조하셨습니까?
하나님은 세상을 아무것도 없는 무에서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을 만드실 때는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되 다른 동물에 없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드셨고,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넣어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영적인 인간으로 만들었습니다.
27. 사람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첫째로 성경을 통해서, 둘째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셋째로 자연과 역사를 통해서, 넷째로 인간의 양심과 믿음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길은 성경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입니다.
28.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 이 세 분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세 분은 동등하신 하나님으로서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즉, 삼위가 있으나 본체는 하나이신 한 하나님이며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이러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진리는 사람의 이성으로 풀 수 없는 기독교의 신비로운 진리 중의 하나입니다.
29. 성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습니까?
성경은 성령님에 의하여 기록되었으며 여러 사람들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기록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도 역시 성령의 감동을 받아야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30. 성경의 중심주제는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구약성경의 주제는 오실 메사야이며, 신약성경의 주제는 오신 메시야입니다.
31. 성경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성경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교훈이 무엇인지 알게 하며, 그리고 잘못된 것에 대해 책망하며 그것을 바르게 세우며 하나님의 뜻대로 교육하는 데 유익을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하도록 준비시켜 줍니다.
32. 사도 신경이란 무엇입니까?
사도들의 신앙고백을 정리해 놓은 것인데,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를 요약한 것으로서 그리스도인의 기본적인 신앙 고백입니다.